건강 정보

다이어트 식단 / 저탄고지 vs 고탄저지

만성피로증후군 2021. 1. 17. 21:08

 

세상에는 정말 수 많은 다이어트 방법들이 있습니다. 어쩌면 운동보다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 식단관리인데요. 어떤 방법으로 해야 될 지 고민이 많이 됩니다.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섭취 비율에 따라 다이어트 효과도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우리는 시간을 들여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저탄고지

 1) 저탄고지란

  - 식단 : 탄수화물을 적게 지방을 많이 드시면 됩니다.

  - 설명 : 일반인들이 하기에 적합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맞습니다. 한국인들은 보통 탄수화물을 300g정도 섭취를 하는데요. 절반인 150g으로 줄이는 것을 권합니다. 보통 먹는 밥량을 반으로 줄이고 빵이나 라면 같은 탄수화물을 금지하셔야 합니다. 나머지 칼로리는 지방으로 채우시면 됩니다. 탄수화물이 모자라기 때문에 운동할 때 힘이 빠지는데 각성효과가 있는 카페인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운동방법 : 저강도 가벼운 운동.(조깅 등)

 2) 장점 : 단기간에 감량 가능.(아주 강력한 장점입니다.)

 3) 단점 : 일상 생활을 할 때 힘이 빠집니다. 운동 능력과 근육이 크게 향상되지 않습니다. 근성장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2. 고탄저지

 1) 고탄저지란

  - 식단 : 탄수화물을 많이 지방을 적게 드시면 됩니다.

  - 설명 : 고강도 운동을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방법입니다.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적합하겠죠. 탄수화물을 20프로 이상 늘리면서 평소보다 운동 강도를 올려야 합니다. 체내에 추가적으로 들어오는 에너지를 운동으로 모두 태워야 합니다. 그리고 수분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장점 : 운동만 받쳐준다면 아주 이상적이라고 할 정도로 신체 능력이 향상되고 몸이 이쁘게 커집니다. 길게 본다면 고탄저지를 지향하는 것이 맞을지도 모릅니다.

 3) 단점 : 운동을 게을리 할 경우 실패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히려 살이 더 찔지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탄수화물을 조금씩 올리면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다가 올바른 운동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즉 근육을 잘 사용할 줄 모르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마치며

  - 저탄고지랑 고탄저지 둘 중에 어느 것을 선택하더라도 반년 이상 꾸준히 했을 경우 체중 감량 효과는 비슷합니다. 다만 본인의 기호나 운동방법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앞으로 또 유행처럼 어떤 다이어트가 번질지 모릅니다. 그때마다 그 시류에 휩쓸리지 마시고 그 다이어트가 추구하는 탄단지의 비율을 어떤지 왜 그 다이어트가 좋다고 하는건지 꼼꼼히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